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

이더리움 비콘체인 리오그 - 8월 POS 전환 연기되나?

by cazimi 2022. 5. 27.
반응형

리오그 7블록 발생

비콘체인과 병합(Merge)이 막바지에 다다른 이때 비콘 체인에서 리오그가 발생하였다. 리오그(reorg)란 재편성(reorganization)의 줄임말로 블록체인에서는 메인 체인 이외의 체인이 생성되는 현상을 말한다. 의도적으로 재편성을 시켜 복사코인을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정상적인 경우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가짜 체인이 생성된 것인데 뭔가 안정성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더리움의 문제는 아니다

이에 대해서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인 Van Loon(@preston_vanloon)이 이 현상을 분석한 트윗을 리트윗하였다. 일단 여러 가지 복잡한 설명과 전문용어는 빼고 말하려 하지만 그래도 조금은 긴 이야기가 될 것 같다. 결론을 이야기 하자면 각 노드의 버전이 달랐는데 메인 노드의 블록이 늦게 도착하는 일이 있었고 그래서 다른 노드의 블록이 메인체인에 연결이 되었다가 메인 블록이 나타나서 다시 정상화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일이 일어날 확률은 매우 적으나 엄청난 우연에 의해 일어났고 메인 노드의 점유율을 더 늘려야 할 것 같다는 결론이었다.

 

반응형

 

블록체인에서 일어날수 있는일

이렇듯 블록체인은 다수의 노드에 의해 메인 체인이 결정되는데 비콘체인의 경우 메인 노드의 비율이 75% 정도라고 한다. 이 노드의 비율이 높을수록 더 안정적인 체인이 되는것인데 그것이 블록체인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보안성이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메인 노드를 포크(업그레이드) 할 때마다 커뮤니티(대형노드 - 채굴풀이나 거래소등)의 협조가 매우 중요하다.

 

메인이 아닌블록이 체인에 연결되는그림
늦게 도착한 메인 블록

 

POS 전환 시기

비콘체인과 병합이 되면 이더리움이 POS로 전환되는 것인데 이 시기는 오피셜로는 2022년 3분기/4분기로 일정이 되어있다. 그리고 얼마 전 병합을 테스트넷에 올리면서 문제가 없다면 8월 말에도 가능할 거 같다는 개발자의 레딧이 있었기에 모두 8월 중순을 기대하는 상황이다.


관련 포스팅

2022.04.14 - 이더리움 PoS 전환 6월 아니다 - 8월 중순 예정

 

참고한 트윗

https://twitter.com/terencechain/status/1529566839033933824

반응형

댓글